이오스·에이다·아이오타 강세…알트코인 시즌 불씨 살릴까

지난 48시간 동안 세계 1위 암호화폐인 비트코인(Bitcoin, BTC)은 500달러 가량의 급등락을 보인 후, 21일(한국시간) 현재는 10,200달러 선에서 횡보하며 지난 몇 주간 보여준 지루한 장세로 돌아간 모양새다. 이날 오전 11시 55분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 글로벌 비트코인(BTC) 시세는 24시간 전 대비 0.69% 하락한 약 10,167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24시간 거래량은 약 143억 달러이며, 시가총액은 약 1,823억 달러이다. 전체 암호화폐에서 차지하는 비트코인 시가총액 점유율은 67.5% 수준이다. 

이날 알트코인 시장은 대체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톱’ 알트코인인 이더리움(ETH) 시세는 보합세를 보이며, 219달러 선에 거래되고 있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뉴스BTC는 “최근 이더리움은 가격 뿐만 아니라 펀더멘털이 강화되고 있다”면서 “블록체인 업계 리더인 컨센시스(ConsenSys·이더리움 기반 개발사)의 최신 보고서에서 언급한 다양한 수치를 감안하면 이더리움은 그 어느 때보다 더 낙관적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실제 컨센시스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이더리움 생태계는 8,930개가 넘는 라이브 메인넷 노드(live mainnet nodes·활성 노드), 7천 5백만 개가 넘는 고유 주소, 100 TH/s 이상의 평균 해시레이트를 과시하고 있다. (※관련 기사: 수치로 보는 이더리움(ETH)…”그 어느 때보다 낙관적”

시총 3위 리플(XRP)은 약보합세를 보이며 0.294210달러를 기록, 0.3달러 선을 밑도는 부진을 보이고 있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리플 측 변호사가 이날 현지 법원에 제출한 공개 문서를 통해 “XRP는 일종의 통화 혹은 상품으로 현행법 상 증권으로 분류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는 리플에 제기된 ‘증권법 위반’ 소송에 대한 리플의 첫 번째 공식 대응이다. 또,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트코인익스체인지가이드에 따르면, 리플의 파트너사이자 디지털 송금 업체 인스타렘(InstaReM)이 캐나다 시장에 진출했다. 이로써 60여 개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시총 5위 암호화폐이며 은색 비트코인으로 불리는 라이트코인(LTC) 시세는 전날 대비 1% 하락, 75달러를 기록 중이다. 블록체인 데이터 제공 웹사이트인 블록체어(Blockchair) 데이터에 따르면, 19일 LTC 세그윗 사용률이 전체 거래량의 75%를 나타내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전고점은 작년 11월 기록한 66%이다. 

특히 최근 50% 넘게 급등했던 스텔라루멘(XLM, 시총 10위)는 현재 6% 넘는 급락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시총 7위 이오스(EOS)는 3% 상승하며 약세장에서 선전하고 있다. 댑 관련 데이터 제공 사이트 댑토탈(DAppTotal)에 따르면, 19일 기준 ETH, EOS, TRON, IOST 4대 퍼블릭체인 활성화 유저 수는 총 213,554 명을 기록했다. 그 중 EOS가 55.46%를 점유했다. 이오스네이션(EOS Nation)은 최근 트위터를 통해 “EOS 상위 30개 BP모두 9월 23일 EOS 메인넷 EOSIO v1.8 업데이트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상위권 암호화폐 중에는 카르다노 에이다(ADA, 시총 11위), 온톨로지(ONT, 시총 24위)가 3% 넘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사물인터넷(IoT)을 위한 분산 원장 프로토콜인 아이오타(MIOTA, 시총 15위)는 6.5% 가량 급등하고 있다. 암호화폐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아이오타는 최근 장기 데이터 저장 솔루션 크로니클(Chronicle)을 출시했다. 크로니클은 아이오타 노드를 대신해 데이터 저장 공간을 확보하고, 해당 데이터에 지속적인 방문이 가능하게 한다. 이와 관련해 아이오타는 향후 크로니클의 기능과 성능을 더욱 향상 시킬 것이라고 전했다. 

반면 프라이버시 코인인 대시(Dash, 시총 16위)는 코인베이스 상장 이슈가 소진되며 2.5% 가량 하락세로 돌아섰다.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는 20일(현지시간) 공식 블로그를 통해 코인베이스닷컴, 코인베이스 안드로이드 및 iOS 앱에 대시(DASH, 시총 16위)를 상장했다고 공지했다. 공지에 따르면, DASH 거래는 미국 뉴욕 주 및 영국 소재 사용자들이 서비스 대상에서 제외된다. 

현재 전체 암호화폐 시가총액은 전날에 비해 10억 달러 가량 증가한 약 2,700억 달러를 기록 중이다.